운영개요

  • HOME
  • 연구학교
  • 운영개요

운영 개요

연구 현황
1) 지정구분 : 시지정(교육부요청)
2) 연구영역 : 교육과정
3) 연구종류 : 정책연구
4) 연구주제 : 학생성장중심 교육을 통한 효율적인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
연구 대상 및 기간
연구 대상 : 본교 재학생(1,2,3학년)
연구 기간 : 2019. 03. 01. ~ 2021. 02. 28.
연구 목적
1)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의 이수 기준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.
2) 수학과학 교과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.
3) 교과 융합 수업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한다.
4) 과학중점학교로서 특색있는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다.
5) 내실있는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‘창의융합형 인재’를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.
연구 과제
  • 연구과제1

   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 보장을 위한
   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
    실천과제
    1) 2015 개정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
    2) 고등학교 온라인 수업 및 학교간 협력 교육과정을 통한 교과 선택권 보장
  • 연구과제2

   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
    교과간 융합 수업 활성화
    실천과제
    1) 교과 내 융합 수업 모델 개발 및 운영
    2) 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교사 역량 강화
  • 연구과제3

    이공계 진로탐색 교육과정을 통한
    과학, 수학 진로활동 활성화
    실천과제
    1) 과학중점학교 홍보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활동 강화
    2) 과학중점학교 이공계 진로탐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
    3) 인문학과 함께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    4) 융합형 STEAM 동아리 활동 강화
기대 효과
1)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새로운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이를 타 과학중점학교에 보급할수 있다.
2)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으로 인하여 과학중점학교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찾아내고,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.
3) 과학중점학교만의 특색있는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구체적인 과학중점학교 운영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.
4) 효과적이고 실속있는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과학중점학교의 신뢰도 및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.
5) 창의력과 바람직한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.